본문 바로가기
경제

거래량 없이 하락하는 경우 대응방법?

by 아트온다 2020. 10. 20.

 

거래량 없이 하락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거래량 없이 하락할 때, 거래량이 없으니까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매도 타이밍을 놓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거래량이 없이 하락할 때도 우선 대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거래량이 없이 하락할 때도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거래량이 실린 하락은 더욱더 매도로 대응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씨젠과 엑세스 바이오 두 종목으로 시장의 관심을 받기 전 거래량이 없이 하락했던 상황을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거래량이 없이 하락하는 경우 오랜기간 시장의 큰 관심을 못 받았던 종목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시장의 관심을 받던 종목이라면 평상시 거래량이 받쳐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시장의 관심을 못 받았던 종목이 하락을 한다는 건, 그러니까 정확히 말씀을 드려서 하락할 자리가 있다는 건 단기간 어느정도 상승을 해주었다는 얘기입니다.

 

 


보통 거래량이 나오면서 상승을 해주면 이 종목이 이제 큰 상승을 할수도 있다는 기대감에 상승 최고치에서 매수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결국은 거래량이 없이 꾸준한 하락을 해서 손실을 보고 떠났는데 나중에 보면 급등을 해 있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거래량이 없이 하락을 해도 20일 선이 깨진다면 우선 매도로 대응을 하시고 장기 이평선인 구체적으로 120일선, 200일선, 240일선 근처로 올때까지 관망을 하시다가 거래량이 실리면서 반등이 나온 이후부터 다시 재 매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엔 씨젠을 보시면, 거래량이 지금과는 비교도 안되게 적었을 때 거래량이 없는 하락을 보여드리면, 천천히 꾸준히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은 개인투자자분들이 이제야 상승 추세가 시작된다 생각하시고 최고점에서 매수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리 나중에 상승할만하다고 생각하더라도

 

일단 20일 이평선이 깨지면 우선 매도로 대응을 하시고 저점에서 다시 매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씨젠도 거래량 없이 하락을 했을 때 엑세스바이오와 마찬가지로 천천히 꾸준히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매수한 시점에서 20일선이 깨졌는데 대응을 못하고 60일, 120일선에서도 대응을 못했는데 200일 240일선까지 깨고 하락한다면 우선은 반드시 매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200일 240일선이 깨진다면 정말 크게 하락을 해서 몇년을 강제로 장기 투자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장기 이평선을 깨고 하락을 했어도 너무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을 하신다면 다시 안정적으로 될 때까지 지켜보시다가 어느정도 이평선 밑에서 받쳐줄 때 재 매수를 하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불안한 마음에 못 들어 가겠다 싶으시면 확실하게 거래량이 터지는 날 종가에라도 매수를 하면 비록 예전에 비해 고점이긴 하지만 더 안정적인 매매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거래량이 없던 종목에서 1000%가 넘는 거래량이 터진다면 강력한 상승의 시작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재료가 너무 확실해서 매수를 했는데 호가창 평균 거래량 대비 상대적으로 많은 물량을 매수해서 털고 나갈 자리가 없거나 일때문에 바빠서 좋은 매도 자리를 놓쳤다면 차후의 상승을 기대하며 하락시 홀딩을 하시더라도 200일 240일선은 꼭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3억 대주주 청원, 대주주 양도소득세 청원 20만명 넘어서... 기재부는 확고한 입장!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알아본다~ 주린이 주식 공부

이노와이어리스 잭팟 터질 것 스몰셀 본격 성장 가도